hayu's 개발 일지

[WIL]240505 실전 프로젝트 6주차 회고 본문

항해99/회고

[WIL]240505 실전 프로젝트 6주차 회고

hayu00 2024. 5. 5. 11:10

좋았던 점

- 프로젝트 내내 팀원들이 함께 공부한 내용을 공유하고, 서로의 의견을 수용하는 분위기인 것이 좋았다.

- 모르는 부분이 있으면 맡은 사람이 친절하게 설명해주는 부분도 좋았다.

- logback 파일로 감싸는 방법도 알았는데 그 부분도 좋았다.

 

아쉬웠던 점

- 내가 프로젝트에서 사용한 기술이 많지 않아서 아쉬웠다. 하지만 다른 팀원들이 사용한 기술들을 잘 공부해서 내것으로 만들어 보려고 한다.

 

새로 배운 점

- logback 파일로 감싸기와 콘솔에 메서드 실행시간을 뜨게하는 방법을 알게되었다. 

- 팀프로젝트는 개인이 혼자 할 수 없는 일이기 때문에 서로 열린마음을 가지고 임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리고 코드 컨벤션 같은 부분을 자세하게 정해야 좋다는 것도 다시한번 알게 되었다.

 

회고

- 어느덧 프로젝트가 마지막을 향하고 있다. 애정이 담긴 우리의 프로젝트는 아직 진행중이고, 마무리를 준비하고 있지만 추후에도 수정할 부분을 수정할 생각이다. 

- 정말 늘 생각하지만 팀원들 덕분에 여기까지 올 수 있던 것 같다. 너무 고맙고 자랑스럽다! 감사합니다!!!

- 나는 지금도 늘 스스로가 부족하다고 생각하지만 분명히 성장했다. 나의 성장에 초점을 두는 것과 다른 사람과 실력 비교에 초점을 두는 것은 매우 다르기에, 나는 나의 성장에 초점을 두되, 늘 성장하기를 노력한다. 늘 조금씩 꾸준히 성장하는 개발자가 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