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yu's 개발 일지

[WIL]240428 실전 프로젝트 5주차 회고 본문

항해99/회고

[WIL]240428 실전 프로젝트 5주차 회고

hayu00 2024. 4. 28. 11:24

좋았던 점

- 새로운 기능을 도전해본 것이 좋았다. SSE 알림 기능을 구현했는데 생각보다 어려웠지만 재미있었다.

 

아쉬웠던 점

- 레퍼런스를 보고 잘 반영해서 만들면 좋았을 텐데, 새로운 기능 적용이 쉽지 않아서 시간이 걸렸던 부분이 아쉬웠다. 그래도 공부한 부분을 잘 정리해서 공부할 예정이다.

- 진행중이던 SSE 알림은 취소되었지만 프로젝트 후에 진행할 예정이다.

 

새로 배운 점

- SSE 알림 기능에 대해 배웠다.

- 프로젝트를 하면서 고려해야할 부분이 많은 것과 생각보다 정책적으로 정해야할 부분이 많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회고

- 어느덧, 프로젝트가 끝나는 날이 다가온다. 처음에는 넉넉하다고 생각했던 기간이 촉박해짐을 느꼈고, 그만큼 열심히 준비한 것 같다. 그래도 아직 모르는 것이 많아 부족한 것 같다. 이제 내가 사용하고, 프로젝트에 반영된 기술과 코드들을 잘 공부해서 준비하는 과정이 남은 것 같다. 늘 생각하지만 혼자서는 이 프로젝트를 못했을 것 같다. 잘 모르는 부분을 알려준 팀원들에게 늘 고맙다. 그리고 나도 성장하는 과정이 될 것 같다. 

- 아직은 많이 부족한 수준이지만, 약 90일 동안 성장한 나의 모습을 보면 더욱 성장할 미래가 기대된다. 더 노력해서 조금 더 성장한 내가 되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