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yu's 개발 일지

[WIL]240414 실전 프로젝트 3주차 회고 본문

항해99/회고

[WIL]240414 실전 프로젝트 3주차 회고

hayu00 2024. 4. 14. 11:12

개발자 소모임 서비스 moit

이번주 배운 내용

- 이번주에는 최소 mvp를 구현하고 이 부분에 대한 테스트 코드 작성을 위해 공부했다. 

- 이번주에는 중간 발표를 진행했는데 지금까지 했던 프로젝트의 중간 결과를 보여주는 시간이었다.

 

새로 알게된 점

- 아직은 내가 구현한 부분밖에 모르는데, 빨리 전체적인 코드 리뷰 시간을 가져야겠다고 생각했다. 팀원들과 코드 리뷰와 리펙토링 시간을 갖기로 했다.

 

어려웠던 점

- 내가 맡은 부분은 어려운 부분이 아니라서 질문이 오지 않았다. 다른 부분에서의 질문은 내가 전체적인 코드 리뷰를 하지 않았기 때문에 답하기 어려웠다.

 

아쉬웠던 점

- 전체적으로 코드리뷰를 하고 공부를 했으면 좋았을 것 같다. 같이 진행하는 프로젝트인데 내가 구현하지 않아서 대답할 수 없다는 것은 말이 안되는 것 같다. 너무 아쉬웠다.

 

회고

- 내가 생각보다 공부가 부족하다는 것을 깨달았다. 프로젝트 질문을 답하는 팀원들을 보며 자랑스럽기도 했고, 그렇게 대답하지 못하는 부분이 속상했다. 

- 이번 중간 발표는 감회가 남다르다. 이번 프로젝트가 항해의 마지막 프로젝트이기도 하고, 최장 기간 프로젝트이며 정말 본격적으로 진행하는 프로젝트이기 때문이다.

- 그리고 발표 후 질문 시간도 인상적이었다. 생각치 못한 부분에 대한 질문이 날라와서 당황한 부분도 있었다. 그리고 사용한 기술에 대해 질문이 왔을 때, 내가 어떤 기술을 사용했고 어떤 장단점이 있는지 알아두어야 한다는 점도 알게 되었다. 내가 생각하지 못한 부분을 질문해주시는 멘토님께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