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yu's 개발 일지

[WIL]240331 실전 프로젝트 1주차 회고 본문

항해99/회고

[WIL]240331 실전 프로젝트 1주차 회고

hayu00 2024. 3. 31. 11:11

백엔드 팀원들! 다들 너무 좋으시다..ㅎㅎ

이번주 배운 내용

- 이번주는 팀 프로젝트를 위한 기획과 설계 시간을 충분히 가졌다. 몇번의 프로젝트로 기획과 설계가 매우 중요하다는 사실을 알게되었다. 그래서 기획과 설계를 최대한 꼼꼼하게 진행하였다. 

- 내가 맡은 채팅 기능을 구현하기 위해 웹소켓에 대해 공부했다. 

 

새로 알게된 점

- 기획과 설계는 꼼꼼히 해도 부족하다는 부분을 깨달았다. 최대한 정해봐도 또 정해야하는 부분이 생기는 것 같다. 

- 웹소켓에 대해 알게되었다. 아직은 개념만 알지만 더 공부해서 코드로 구현해봐야겠다!

 

어려웠던 점

- 웹소켓 부분 너무 어렵다.. 다양한 레퍼런스를 보고 해보려고 하지만 쉽지 않다. 이 부분을 넘으면 내가 성장해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어서 기분이 좋다!

 

아쉬웠던 점

- 토요일 멘토링 시간을 가지기전에 내가 웹소켓을 테스트 해봤다면 뭔가 더 도움이 되지 않았을까 하는 아쉬움이 있다. 그 전에 테스트를 해보지 못해서 아쉬웠다. (사실 어려워서 못한거다..ㅜㅜ)

 

회고

- 이번 프로젝트는 6주에 걸쳐서 진행하는 프로젝트이다. 그런만큼 다양한 도전도 해보고 많이 배우고 싶다. 팀원분들이 모두 좋으셔서 좋은 분위기에서 기획과 설계를 하고 개발에 대한 기능도 나눴다. 이제 나만 잘하면 되는건가.. 최대한 노력해서 당당히 1인분을 하는 팀원이고 싶다. 

+ 그런데 우리 팀원들 너무 좋은거 아니냐고..ㅜㅜ 다들 많이 도와주시고 의견도 잘 수용해주셔서 너무 좋다.